18세 이상 누구나 신청 가능 - 영주권자는 1,095 일 이상 캐나다 체류 사실 증명

자유당 정부 집권 이후 55세 이상은 시험 면제 - 시민권 신청 한국인 증가 추세

 

캐나다 영주권이 있거나, 혹은 이민을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캐나다 시민권에 대해서도 당연히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한마음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캐나다 이민국 사이트에서 설명하는 시민권자 필수 조건입니다. 

캐나다 시민권자와 결혼하거나, 미성년자일 경우 부모가 시민권자면 초청으로 시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캐나다 군대에서 복무한 경험이 있어도 시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 18세 이상 성인이 캐나다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영주권자로서 5년 동안 최소 1,095일 이상을 캐나다에 실제로 거주하신 분

  • 최근 5년간 소득에 대해 세금 신고를 하신 분

  • 영어 혹은 불어로 소통이 가능하신 분

  • 거짓 이민 신청으로 심사를 받은 적이 없고 캐나다에서 추방당한 적이 없으신 분 

<거주기간 관련>​

신청자는 시민권 신청 이전 5년 중 캐나다 내 체류 누적 일수가 3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위에 명시된 1,095일중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임시 영주권, 학생, 혹은 방문자로서 거주하신 기간도 포함하실 수 있습니다. 단 영주권자로 거주한 기간이 아닐 경우 해당기간은 하루 1일이 아니라 0.5일로 계산됩니다. (최대 1년 까지 허용) 또한 영주권 카드 기간이 만료되었다 하더라도 위 조건이 만족된다면 시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언어 능력에 대한 설명> 

18세에서 54세이면 영어나 불어로 소통이 가능한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인인증 영어시험 중 하나인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시험 결과를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IELTS 시험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4 분야를 보게 되며 각 분야별로 최저인 Level 1 부터 최고인 Level 9까지 있습니다.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서 최소 Level 4 이상 이어야 합니다. 인터뷰에서 이민 심사관이 신청자의 영어 실력을 보고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시민권자 시험>

시민권자가 되기 위해서는 캐나다 시민이면 알아야 하는 상식 시험을 봐야 합니다. 즉 시민권자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는 단계입니다. 캐나다 역사, 상징, 캐나다의 중요 기관들, 시민권자의 의무와 권리 등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은 영어나 불어 중 선택한 언어로 출제되며 신청서를 내신 이후 보게됩니다. 만 18세에서 54세 까지 신청자 모두에게 요구됩니다.

<유의사항> 

캐나다를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감옥에 갇힌 적이 있는 분, 법적 처벌을 받으신 분, 재판을 받으신 분 등 범법 사유가 있다면 일정 기간 동안 시민권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경비>

신청 비용은 만 18세 이상 성인 경우 630 캐나다 달러 이며, 18세 미만은 100 캐나다 달러 입니다.

이전 하퍼 보수당 정부에서 시행하던 55세 이상 신청자도 시험을 보던 규정은 자유당 집권 이후 삭제되었습니다. 시험에 다소 부담을 느꼈던 교포들이 최근 들어 시민권 신청을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만 630 달러로 오른 신청 비용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시민권 신청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여론이 크지만 아직 변경할 기미는 없습니다.

 

캐나다 시민권 신청에 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한마음이민법인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