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리듬 깬다는 비판과 경제 활성화 기여 찬반 의견 아직도 많아
미국과 캐나다 교민들, 적극적으로 DST에 적응하려는 노력 필요해
컴포넌트 추가하기, 추가할 컴포넌트를 선택하세요.
지난 11 4, 새벽 2시를 기해 서머타임(Daylight Saving Time, 이하 DST)이 해제되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 새벽 2시부터 DTS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11월 첫째 주 일요일 새벽 2시에 DTS를 해제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11 4일 새벽 2시에 시간을 1시간 뒤로 돌려 새벽 1시로 만듭니다. 시간을 1시간 버는 셈이지요. 정확하게 표현하면 3월에 잃어 버렸던 1시간을 되찾는 것입니다. 내년 4 10, 새벽 2시가 되면 다시 DTS가 적용되어 시간을 새벽 3시로 맞추어야 합니다.


1784, DST를 처음 제안한 사람은 $100달러 지폐에 그려져 있는 인물 바로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입니다. 연료 경제학에 입각해 전등에서 소비되는 연로와 방출되는 빛이 동일 하지 않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100년이 더 흐른 1916 5, 세계 1차 대전 당시 독일에서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그 이후 전쟁에 참여한 미국도 1918년부터 도입합니다. 미국은 2차 세계대전 중에도 4년동안 DST를 실시했고, 1967년 미국 의회에서 공식적으로 표준시간법을 통과시키면서 햇빛을 절약하는 제도”,  DST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북극에 가까운 위치 때문에 여름에는 해가 길고 겨울에는 해가 짧습니다. 그래서 캐나다 정부도 DST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1948년부터 1960년까지, 그리고 1987~1988년 올림픽 기간 동안 DST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 리듬이 깨지고 노동 환경이 악화되었다는 비판이 있어 폐지된 바 있습니다. 
 
DST 장단점에 대해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한 쪽에서는 DST가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의 리듬을 깨뜨려 건강을 해친다고 비판을 합니다. 반면 다른 쪽에서는 여름에 더 많은 야외 생활을 할 수 있어 건강뿐 만 아니라 경제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DST에 관련된 몇가지 쟁점을 소개 드립니다.
1. 오전에 자동차 사고 확률이 높아진다?
2010년에 발표된 안전 사고관련 조사에서 DST 시작과 해제 시 일주일간 오전에 교통사고가 늘어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일터에서 부상 확률이 높아진다?
2009년에 발표된 응용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평소보다 40분 잠을 덜 잔 광산 노동자 경우 현장에서 부상당할 확률이 5.7%가량 늘어났다고 합니다. 실제 3 DST가 시행되는 월요일 아침에 안전 사고 발생률이 조금 높아진다고 합니다.
3. 심장마비확률이 높아진다?
2008년 스웨덴의 연구진들은 DST가 시작된 후 3주동안 심장마비 확률이 약 5%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4. 직장에서 몰래 인터넷검색을 많이 한다?
2012년 발표된 응용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DST가 도입되는 월요일 오전에 인터넷 검색이 평소의 월요일에 비해 눈에 띠게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수면부족으로 인한 집중력 감소라고 합니다.
5. 계속되는 편두통이 발생한다?
생체리듬은 시간에 따라 기분이나 배고픔 졸림을 제어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1시간 변화에도 신체는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DST 시작과 해제할 때 고통을 호소 하곤 합니다.

 

DTS 찬반 논란은 아직도 많지만 DST를 적용하는 국가에 있다면 피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생체리듬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DST를 적용하지 않는 나라와 비즈니스나 인터뷰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DST 시작과 끝나는 기간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한마음 이민법인은 지난 22년간 다양한 이민 프로그램을 통한 미국과 캐나다 이주를 도와왔습니다. 한마음은 이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 컨설팅을 해 드립니다. 각 고객의 환경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이민 성공을 위한 구체적인 안내를 해 드립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한마음 이민법인, 항상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문의 전화: 서울본사: 02-564-8888 & 캐나다 대표번호: 416-227-2288>